숲유치원의 구성
 대      상 : 유아 5세 6세 7세
 시      기 : 3~12개월(3월~익년2월)
 주      제 : 생태 환경 세시풍속 문화 전통놀이 
 교육시간 : 주 1회 오전시간 
 인      원 : 10~15명 
 강      사 : 유아 생태수업 경험 전문강사




 숲유치원의 연간 (예시)

봄에는 이런 활동을 해요
    • 새싹이 쏘오쏙 올라와요
    • 봄꽃아, 춥지 않니?
    • 숲아! 정말 고마워
    • 곤충들은 꽃을 사랑하나봐
    • 따뜻한 봄날, 제비가 돌아왔어
    • 땅속도 꿈틀꿈틀
    • 작은 들꽃들이 속삭이고 있어요
    • 내 다리는 여덟개에요
여름에는 이런 활동을 해요
    • 같은 모양을 찾아보자
    • 한 여름의 음악가! 매미
    • 나무랑 친구해요
    • 내 손을 닮은 잎
    • 흙 그림 그려보자
    • 곤충과 숨바꼭질하자!
    • 나무도 숨을 쉬어요
    • 숲속에 놀러가요
가을에는 이런 활동을 해요
    • 알록달록 예쁜 잎
    • 낙엽은 나중에 무엇이 될까?
    • 날아라! 씨앗
    • 이사가는 도토리
    • 앗! 가시가 붙어있네
    • 가을 하늘은 높고 푸르러요
    • 가을 숲은 요술쟁이
    • 아기 솔방울
겨울에는 이런 활동을 해요
    • 동물들은 겨울에 어떻게 지낼까?
    • 겨울나무야 ! 춥지 않니?
    • 겨울에도 파릇파릇
    • 더 잘 보이고 더 잘 들려요
    • 솟대가 무엇이에요?
    • 예쁜 카드 만들어요
    • 짚풀은 쓰임새가 아주 많아요
    • 신나는 생태 윷놀이해요
환경오염,온난화이야기
    • 지구가 열이 나고 있어요
    • 재활용, 우리도 잘해요
    • 피부가 이상해졌어요
    • 에너지를 알고 있나요



 봄에는 이런 활동을 해요(예시)

 차례 주제 활동명 학 습 목 표 연 계 활 동

1

새싹


새싹이
쏘오쏙 올라와요
봄이 되면 햇볕이 비치는 곳에서는
새싹들이 돋아나고 나무의 겨울눈
에서는 새순들이 돋아나오는 것을
관찰할 수 있다.
 
봄꽃 도감책을 가지고 가서 몇 가지
정도의 새싹들이 추운 겨울을 이기고
싹을 냈는지 찾아보며 나무의 겨울눈
들의 변화를 찾아본다.
 

2

봄꽃

아직은 추운데, 
봄꽃아! 괜찮아? 
일찍 꽃을 피우는 꽃들은 햇볕을 
좀 더 받기 위해, 많은 꽃을 피우기
위해, 번식을 위해서 추위에도 꽃을
 피우는 것을 안다.
 
어느 쪽에 있는 꽃망울들이 더 일찍 꽃을
피웠는지 알아보고 그림자 밟기 및
동서남북놀이를 해본다.
 

3

봄의 숲

숲아! 
정말 고마워
꽃은 활짝, 나뭇잎은 연두빛으로
나무들이 빛날 때 나무에 따라,
장소에 따라 싹을 어느 만큼 냈는지
그 이유도 알아본다.
 
친구들이 일상생활을 할 때 부지런해
해야 할 일들과 생각을 해야 할 일들을
알아보고 부지런한 나무와 생각하는
나무들을 찾아가 안아준다.
 

4
곤충(봄)
곤충들은
꽃을 사랑하나봐!
곤충의 특징에 대해서 알아보고,
무당벌레의 한 살이에 대해서 배워본다.
 
애벌레의 탈피놀이와 무당벌레와
진딧물의 공생관계의 놀이를 통해서
도와가는 관계를 익힌다.
 

5

제비

따뜻한 봄날,
제비가 돌아왔어!
철새와 텃새에 대해서 알아보고 
삼월삼짇날 제비가 돌아오는 때의
기후를 알아본다.
 
새의 자료집을 통해 주변에서 자주 보는
새들의 특징을 알아보고 흥부놀부
옛날이야기를 같이 풀어가면서 흥부타령
놀이를 한다.
 

6

땅속도 
꿈틀 꿈틀
운동장이나 사람들이 많이 다니는
흙과 낙엽이 많이 쌓여있는 흙을
비교해본다.
 
두 곳의 흙을 안 보이는 통에 담아
소리로 흙의 종류를 맞혀보고 냄새나
촉감을 통해 미생물의 역할을 알아본다.
 

7

들풀
(토끼풀)

작은 들꽃들이
속삭이고 있어요
양지바른 쪽의 들풀들을 찾아보고
토끼풀의 번식방법과 외래종의
귀화과정을 알아본다.
 
토끼풀을 뜯어서 반지, 팔찌를 만들어보고
네잎클로버도 찾아보면서 토끼풀의 작은
무늬가 왜 있을까 질문을 던져서 의문을
같이 풀어본다.
 

8
동물
(거미)
내 다리는
여덟 개에요
겨울에는 고치상태로 있다가
먹이감인 곤충이 활동하는
봄이 되면 깨어난다.
 
가로 세로 거미줄의 역할을 알아보고 
신문지를 이용한 거미의 이동과 
거미줄놀이를 곤충과 거미가 되어본다.
 

***위의 요약내용은 여러 프로그램중 중요내용구성입니다.***




 교안예시 
자연과 친구해요


주제
씨앗(3)
활동명
엇! 가시가 붙어있네
일시
가을
목표
1. 다양한 종류의 씨앗이 있음을 안다.
2. 동물이나 사람옷에 붙어서 씨앗을 이동한다.
대상
7
장소
실외
순서
내용
시간
준비물
도입
1. 인사하기
주변의 다양한 씨앗을 모아보고 여러가지 모양을 관찰한다.
5


전개
2. 씨앗나누기
① 나는 누구일까요?(열고개 퀴즈)
② 도꼬마리씨앗을 보여주면서 여리저기 붙여본다.
③ 가시는 무슨역할을 할까 생각해본다.

3. 이야기속 씨앗만나기
① 도꼬마리꽃과 전체 식물사진을 보여준다.
② 도꼬마리씨앗의 속을 보여주면서 큰 씨앗과 작은 씨앗의 역할이 다름을 알려준다.
③ 속이 가벼운 씨앗들은 물에도 잘 떠내려가서 풀숲주변에서도 잘 자란다.

15
도꼬마리
씨앗



도꼬마리 사진



4. 도꼬마리 조형물 만들기
① 도꼬밀 씨앗을 가지고 다트놀이를 한 후 조형놀이로 이끈다.
② 크고작은 씨앗을 이용해서 여러가지 만들기나 다트판에 꾸미기를 한다.
③ 친구들이 신고있는 운동화의 찍찍이 붙임도 이러한 자연물에서 발견했음을 알려준다.
20

다트판
마무리
'숲의 시작은 작은 씨앗'이라는 사실을 알고, 씨앗이 없다면 어떤 일이 일어날지 상상해본다.
5





http://gcnet.or.kr/home/?greenschool.17.11         
1

서울시 종로구 적선동 20번지 Tel : 02-332-2010 / Fax : 02-332-5258 / E-Mail : gcnet@gcnet.or.kr
고유번호 : 105-82-70452 / 대표 : 유영초 / 후원계좌 : 우리은행 1005-801-714015(예금주 풀빛문화연대)
Copyright ⓒ 풀빛문화연대 풀빛숲학교. All Rights Reserved.



  로그인
회원등록